사람과 마찬가지로 강아지들도 장수하는 시대입니다. 그로 인한 질병도 점점 더 늘어가고 고치는 기술도 향상되겠죠?
사람이나 개나 시력이 떨어지면 생활의 질도 떨어진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강아지 백내장 원인 및 백내장 치료와 예방 뭐가 있는지 좀 살펴볼까요?
노견들보면 눈이 뿌옇게 변해 툭 튀어나온 것 처럼 보이는 경우를 보게되는데요, 우리집 시츄는 아직 백내장은 없네요.
너무도 다행입니다.
하지만 시력은 떨어졌는지 아님 쌩까는건지 불러도 안오고...한참 뒤에 발견한 척 하고는 어그적거리고 걸어와줍니다.
강아지 백내장
1. 노화성 백내장
노화에 따라 생기는 질환으로 8살때 1.6%, 9살때 2.5%정도 발생확률이 있다고 합니다.
노화에 의한 백내장은 수정체 핵이 하얗게 탁해집니다.
2. 비노화성 백내장
유전성, 당뇨병등 전신질환, 수정체손상, 만성적 안내염증 등이 원인.
수정체핵과 그것을 덮는 수정체피질이 함께 단단해져 팽창해지고 수청제단백질이 밖으로 새어나오게 됩니다.
이 흘러나온 수정체단백질은 눈 안에서 심한 염증을 일으키고
그것이 녹내장이나 망막격리 원인이 되어 심한 통증과 실명까지 이르게 됩니다.
강아지 백내장 증상
초기증상 :검은동자 중앙부분에 작은 범위에 하얗게 탁해지는 백탁증상이 보인다.
미숙기 : 초기에 비해 백탁 범위가 2배정도 확대된다.
성숙기 : 수정체가 팽창된다.
과숙기 : 수정체내용물이 완전히 새어나오는 상태. 눈의 구조 자체가 망가지는 상태
이외에도 눈부신듯이 눈을 가늘게 뜨거나 눈물을 많이 흘리기도 합니다.
백내장이 진행되면 결막염처럼 흰동자부분이 빨개지고 검은동자가 탁해집니다.
초기단계에서는 증상과 행동에 변화를 보기 힘들지만
점점더 시력이 저하되고 잘 보이지 않게 되면서 평상시와 다른 행동을 하게 됩니다.
이상하게 왔다갔다하면서 걷는다거나, 부딪힌다거나하는 행동의 변화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평상시의 강아지의 눈상태를 잘 알아두셔야 합니다.
평상시보다 검은동자에 하얗게 탁해진 부분이 보이거나,
서서히 탁해진 부분이 넓어진다거나 하면 바로 알아차릴 수 있도록 말이죠.
강아지 백내장 원인
1. 노화 : 9살이 되면 40마리중 한마리가 백내장에 걸린다고 할 만큼 강아지 백내장 원인 중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노화로 인한 경우는 수술을 받을 체력이 없고 시술도 곤란해 치료비도 비싸지게 되어
대부분은 진행을 늦추는 치료만 하게 됩니다.
2. 유전
백내장이 잘 생기는 견종 : 미니어쳐 푸들, 토이푸들, 시바견, 아메리칸 코카 스패니얼, 미니어처 슈나우저,
잭러셀테리어, 프렌치불독,보스턴테리어,비숑등이 있습니다.
3. 기초질환
당뇨병, 저칼슘혈증, 포도막염 등의 질병이 원인이 되어 백내장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강아지 백내장 치료와 예방
수술로 완치는 가능합니다. 하지만 인공수정체와 바꾼다거나
고도의 기술과 설비가 필요하고 치료비와 마취 등의 여러가지 요인으로 수술이 만능이라고는 할 수 없습니다.
강아지들의 경우는 시력이 떨어져도 후각과 청각이 뛰어나 일상생활에 큰 영향을 끼지친 않는다고 하니
고령견은 전신마취로 인한 위험성이 더 클 수 있습니다. 따라서 완치가 아니라 진행방지를 선택하는 경우도 많게 됩니다.
치료방법
1. 점안 : 증상과 진행에 맞춰 점안액을 매일 넣어줍니다. 완치가 아니라 진행을 늦추기 위해서입니다.
2. 외과수술 : 수정체 내용물을 초음파로 유화흡입해 수정체낭에 안내렌즈를 삽입하는 초음파유화흡인술이 일반적입니다.
강아지 백내장 예방
백내장진행방지 안약은 강아지 백내장에 처방됩니다. 극적효과를 기대할 수는 없지만
진행을 늦추는데는 높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 백내장 원인 및 백내장 치료와 예방 등에 관해 살펴보았습니다.
우리의 강아지 눈이 좀 하얗게 변하고 있다 싶으면 빨리 병원진단을 받아 진행을 늦출 수 있는 방법을 찾거나
아직 어린 강아지라면 수술을 해보는 것도 방법일 듯합니다.
백내장 수술비는 일반적으로 150만원 정도 라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