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술대신

요즘 온라인마트 장보는 데 맛들린 1인입니다. 

차가 없어 자주 마트를 이용하지 못해 항상 인터넷으로 대량으로 냉동식품 사서 넣어두곤 했는데요. 

얼마전부터 이마트, 홈플러스 등의 온라인마트를 신나게 이용하면서 신선식품을 자주 사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어머니도 이런 요리~ 저런 요리~ 하시는데 필요한 양념이 맛술 그리고 굴소스 입니다. 

똑 떨어진 맛술 대신 요리할 때 소주, 맥주, 청주 어떤게 좋은가요? 

물론 화이트화인, 미림 등도 있을 수 있겠구요. 



맛술 대신 요리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여러 술을 비교분석 해 보겠습니다. 

어떻게 맛이 변하는걸까요? 


맛술, 요리술은 요리 재료를 부드럽게 하고 더 감칠맛나게 해주기도 하며 고기나 생선의 비린내 등을 없애주면서 풍미와 향을 좋게 합니다. 

이런 맛술 대신 요리할 때 쓸 수 있는 술의 종류에는 미림, 소주, 청주, 와인, 맥주 등이 있습니다. 


그럼 하나하나 맛술 대신 요리할 때 맛술이 없을 때 대체할 수 있는 것들을 알아보겠습니다. 

1. 미림 

요리술, 맛술과 만드는 법은 다르지만 재료는 같습니다. 

미림은 냄새를 없애고 맛이 깊게 스며들게 하고 진한 맛과 깊은 맛을 더해주기 때문에 맛술과 거의 같습니다. 

다만 단맛이 있어서 요리할 때 맛을 보면서 설탕 등 단맛의 조절이 필요합니다. 


2. 소주 

증류주인 소주는 알콜도수가 높아 냄새를 제거하는 효과는 강합니다. 

대신 깊은 맛을 내거나 음식재료를 부드럽게 하는 효과를 맛술에 비해 떨어집니다. 

맛술대신



3. 청주 

맛술과 거의 재료도 같고 풍미를 손상시키지않아 맛술 대신 가장 사용하기에 좋습니다. 


4. 와인 

화이트와인은 어패류나 닭고기 요리에 자주 사용되며 재료를 부드럽게 해 줍니다. 

다만 맛술이나 요리술에 비해 산미가 강하니 맛술 대신 사용하려면 산미나 향이 적은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레드와인은 조림요리 등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레드와인에 함유된 탄닌이 고기 특유의 냄새를 제거하고 고기를 부드럽게 하며 폴리페놀은 졸이면서 풍미를 더해줍니다. 

다만 그 색이 요리에 스며들기 때문에 그 부분을 먼저 고려한 후 사용해야 합니다. 

맛술대신



5. 맥주 

조림 요리에 사용하면 고기가 부드러워지고 깊은 맛을 낼 수 있습니다. 


맛술 대신 요리할 때 소주, 맥주, 청주 거기에 와인 까지 어떤걸 사용하시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