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나 고양이등을 키우다보면 꼭 듣는 말 중 하나가 심장사상충입니다. 

우리집 강아지도 한달에 한번 꼬박꼬박 약도 먹고, 바르고 진드기 약도 바르고 등등의 처방을 받고 있습니다. 

매일매일 산책을 하게 되면 아무래도 걱정되는 부분이거든요. 

강아지들의 심장사상충 증상 및 치료 그리고 강아지 심장사상충 검사비용 및 약값 어느정도일까요?




심장사상충 증상 및 원인 , 치료 


증상

기생하고 있는 심장사상충 수나 기생기간, 개의 크기, 건강상태에 따라 여러가지로 나뉘게 된다

감염초기나 수가 적은 경우는 거의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다

하지만 기생세월수가 길어지면 기침을 하고 숨이 거칠어지는 등의 호흡기증상이 서서히 심해지고 

네다리가 붓고, 복수가 차게된다.

산책중에 쉬는 횟수가 늘어나는 등 운동을 싫어하게 되고 더 진행되면 피를 토하거나 기절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상충갯수가 많으면 급성 심장사상충증이라 불리는 증상이 나타나는데  위의 여러 증상에 

혈뇨, 호흡곤란으로 쓰러지는 경우도 있다. 

긴급치료가 필요하며 늦어지면 사망률은 거의 100%이다. 



원인 

국수가락처럼 하얗고 가늘고 긴 기생충으로 감염 순서는 다음과 같다. 

모기가 사상충에 감염되어 있는 개를 흡혈했을 때 사상충 유충이 모기 몸속으로 침입

->모기몸속에서 감염유충으로 성장, 모기가 다른 개를 흡혈할 때 감염유충이 개의 피하로 침입해 기생

->개 몸 속으로 들어간 감염유충은 탈피를 반복하면서 성장해 2~3개월정도 지나면 혈관에 도착. 

정맥혈관을 따라 심장에 도착해 우심실과 폐동맥에 기생하게 된다. 

감염후 반년정도 되면 성충이 되고 새끼를 낳을 수 있게 된다. 

치료 

내과적요법 : 약제로 체내 사상충을 구제하는 방법. 다만 다수감염의 경우 한번에 대량의 사상충을 구제하면 

폐동맥에 벌레가 막혀 강아지의 목숨이 위태로울 수 있어 신중하게 투여해야 한다. 

외과적요법 : 심장이나 대동맥에 기생하고 있는 사상충을 외과적 수술로 꺼내는 방법. 급성일 때 주로 사용한다. 

검사결과와 컨디션, 나이등을 고려해 이들 요법이 불가능할 경우는 

증상에 따라 처방식이나 약제 등을 이용해 복수를 줄이고 기침을 억제하는 요법이 실시된다. 



예방 

확실한 예방방법은 월1회 예방약을 정기적으로 투여하는 것이다. 

예방약은 유충이 혈관에 도착하기 전에 사멸시켜 심장에 기생하는 것을 방지해 준다. 

따라서 일반적인 투약기간은 모기가 나타나는 시기 한달후부터 모기가 사라지고 난 1개월 후까지로 되어 있다. 

하지만 요즘은 모기가 거의 1년 내내 보이는 경우가 많아 

리나라나 미국 등에서는 모두 1년 내도록 한달에 한번 간격으로 투여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다. 

심장사상충 증상 및 원인 , 치료  예방등에 관해 알아봤습니다. 


심장사상충 검사비용 및 약값 

병원마다, 지역마다 천차만별이다. 

사상충 검사키트로 하는 경우가 많은데 보통 2만5천원에서 5만원 정도 선이다. 

먹이는 예방약으로 가장 알려진 것은 하트가드이며 동물병원에서는 보통 개당 9000원이지만, 

해외직구를 하면 12개들이 41달러 정도에 구입할 수 있다. 




레볼루션은 목뒤에 바르는 약이다. 

심장사상충, 귀진드기, 회충, 십이지장충, 성충벼룩, 벼룩알, 벼룩유충 구제를 할 수 있다고 한다. 

동물병원에서는 14~5000원정도이며, 동물약국등에서 구입하면 개당 만원정도에서 구입할 수도 있다. 

아이허브에서는 진드기 퇴치에 쓰는 레볼루션 3개세트에 25~30000원정도에 구입할 수 있다. 


오늘은 여름에 특히나 무서운 모기, 그 모기가 매개가 되어 발생하는 강아지의 심장사상충 증상 및 원인 , 치료 

그리고 강아지 심장사상충 검사비용 및 약값 등을 알아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