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가 쌀쌀해지면 따뜻하고 향기로운 차가 생각납니다.
그중 대표적인 것이 유자차로 옆나라 일본에서는 동지가 되면 유자를 동동 띄운 욕조에 들어가는 관습이 있습니다.
그렇게 유자로 목욕을 하면 감기에 안걸리다고 합니다.
얼마나 좋은지, 유자 효능 및 유자의 특징과 성분 등에 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유자 효능 및 유자의 특징과 성분 등
감귤과의 상록식물로 감귤류의 한종류이다. 중국 양쯔강상류지역이 원산이다.
구연산, 타타르산, 사과산 등의 유기산, 비타민A, C, B군, E, 칼륨, 칼슘, 마그네슘, 철분, 식이섬유, 정유성분에는 리모넨, 시트랄, 피넨 등을 함유하고 있다.
과일은 구연산, 주석산(타타르산), 사과산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다.
껍질에는 비타민C가 귤의 5배 정도로 풍부해 피부트러블이나 수족냉증에 효과적이다.
비타민C에는 항산화작용, 면역력상승, 스트레스에의 저항력을 높여준다. 하지만 산미가 강해 생으로 먹을 수 없다.
과즙에는 칼륨, 칼슘이 풍부하다.
씨앗 : 쓴 맛을 가진 리모노이드는 항암작용, 나쁜 콜레스테롤억제작용이 있다.
정유성분 : 구연산, 비타민류가 서로 상호적으로 활약해 류마티스, 관절염 등 부종과 통증을 완화
요통, 무릎통증, 신경통 등 염증성 통증에 효과가 있으며 감기, 숙취, 생리불순, 방광염, 식욕부진, 빈혈에 효과적이다.
특히 껍질에는 펙틴질은 혈당상승예방, 콜레스테롤수치 조절, 비타민C와의 상승효과도 혈액순환도 좋아진다.
이로 모세혈관 활동도 좋아지면서 잔주름을 방지하고 기미, 주근깨를 연하게 해준다.
옛날부터는 감기약으로도 이용되었으며 잎, 과즙, 씨앗을 사용한 민간약이 있었다.
이것으로 지혈, 치통, 생리불순 등에도 약효를 발휘한다.
그외에도 피로외복, 어깨결림, 근육통 예방 효과가 있다.
비타민C와 플라보노이드에는 항산화작용이 있어 질병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제거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혈중콜레스테롤저하, 항바이러스작용, 항암작용효과, 비타민P를 함유하고 있어 혈압저하, 뇌졸중, 심근경색발작예방 효과도 있다.
하지만 이러한 효능이 있다고 해도 사실 강한 신맛으로 과일로 섭취는 불가능하다.
원래 유자는 향을 즐기는 것이기도 해서 차로 해서 주로 마시게 되었으며 요즘은 술이나 케익, 과자 등여러곳에 이용하게 되었다.
총정리 한번 해보겠습니다.
유자의 효능 및 유자의 특징과 성분 등
1. 마음에 효능
불안, 분노 등의 감정을 안정시키고 평온한 기분이 들게 해준다. 의기소침해있을 때 밝은 기운을 준다.
상큼한 향으로 기분전환에도 사용되고, 안정시키는 효과가 커서 잠자기 전에도 좋다.
2. 몸에 효능
혈액순환촉진으로 몸을 따뜻하게 한다. 냉증에 효과적으로 아로마요법으로 손이나 족욕 등으로 이용하면 더욱 좋다.
면역력을 강화해 감기 예방에 도움이 된다.
발한작용과 이뇨작용이 있어 체내 여분의 수분을 배출해 부종해독에 효과적이다.
3. 피부에 효능
보습효과가 있어 건조한 피부에 좋다. 두피의 비듬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유자의 칼로리는 100g에 59kcal정도입니다.
욕조에 뜨거운 물을 받고 유자 몇개 넣어 효과를 극대화시키는 방법도 좋으며 입욕제를 사용하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오늘은 유자 효능 및 유자의 특징과 성분 등에 관해 살펴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