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곧 추석입니다. 

명절때 선물로 많이 받게 되는게 언제부터인가 그냥 일반 식용유에서 카놀라유, 포도씨오일 등으로 변한 듯 합니다. 

한동안 카놀라유는 몸에 안좋다는 이야기를 들어서 사용하기 꺼림칙했던 적도 있었는데요,

오늘은 식용유와 카놀라유의 차이 및 카놀라유 효능 관련해 살펴보겠습니다. 

제대로 알고 선물받은 제품을 제대로 사용하고, 선물로도 좋을지 알아보려합니다. 



■ 식용유  

저온에서도 응고하지 않습니다. 비교적 저온에서 먹는 음식에 기름을 사용하면 결정화되어 식감이 나빠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것을 방지하기 위해 저온에서 굳지않는 성분을 분리해 저온에서도 응고되지 않는 기름을 만들었습니다. 

원료 

콩, 옥수수, 해바라기씨, 깨, 홍화, 쌀, 포도 등의 원재료를 사용합니다. 또한 두종류 이상을 섞어서 사용하는 기름도 있습니다. 

사용법 

독특한 맛과 냄새가 없어 샐러드 드레싱으로도, 마요네즈 원료에도, 또한 튀김용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튀김용 기름이 아닌 경우는 온도가 높아지면 열화되기 쉬워 볶음이나 튀김요리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위험성 

트랜스지방산이 함유되어 있어 계속해 섭취하면 협싱증과 심근경색등의 관동맥성심질환에 걸릴 가능성이 있습니다. 

기한이 지났거나 여러번 쓴 기름에는 트랜스지방 함유가 더 높습니다. 또한 산화된 기름은 트랜스지방보다 더 해로우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리놀렌산 

리롤렌산 자체는 우리몸에 필요한 영양소로 필수지방산으로 불리며 혈중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리놀렌산은 가열하면 신경독으로 바뀌면서 뇌를 위축시키게 됩니다. 그결과 알츠하이머나 우울증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칼로리

1큰스푼에 111kcal정도이며 100g으로 환산하면 921kcal정도가 됩니다. 



■ 카놀라유 

채종유, 즉 유채유의 한종류입니다. 

식용유화 카놀라유의 차이 

카놀라유는 샐러드유이지만 샐러드유는 카놀라유라고는 하지 않습니다. 즉 샐러드유, 식용유의 하나로 카놀라유가 있다는 인식입니다. 

다만 같은 식물성기름이라 성분은 거의 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사용법 

가열에 강한 기름이므로 볶음요리나 튀김에 적합합니다. 

위험성 및 칼로리 

기본적으로 식용유와 같은 위험성을 가지고 있으며 칼로리 또한 비슷합니다. 




카놀라유 효능 및 식용유와 카놀라유의 차이


■ 카놀라유 효능 

1, 콜레스테롤 저하와 혈전예방 

2. 에루카산 함유량이 적다. (에루카산은 여러 질환 위험성을 높일 가능성이 있다)

3. 올레산 함유, 올레산은 올리브오일의 주성분으로 불포화지방산으로 분류되는 기름으로 

잘 산화되지 않고 사람몸속에서는 활성산소와 결합되어 노화원인인 과산화지방을 만들기 어렵게 합니다. 

4. 미용효과 : 노화방지, 피부를 부드럽게 해 주므로 건조와 주름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카놀라유 효능 및 식용유와 카놀라유의 차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는 식용유 종류에 관해 좀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