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SV, RS바이러스 감염증 증상 및 치료방법 소개합니다. 

RSV

RSV는 유아에게서 많이 발생하는 급성 호흡기감염증으로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등에서 문제가 되기도 하지만 고령자가 많은 요양시설등에서 집단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RS바이러스는 사람이 평생동안 몇번 감염을 반복하게 되는 바이러스 중 하나로 신생아때, 생후 1년까지는 50%정도가, 2년까지는 거의 100%가 처음 감염된다고 합니다. 


RSV, RS바이러스 감염증 특징 

9월말부터 유행하기 시작해 다음해 이른봄까지 계속되며 감염력이 매우 강하고 몇번씩 감염과 발병이 반복됩니다. 


RSV, RS바이러스 감염증 증상 및 치료방법 

발열과 콧물 등의 증상이 며칠간 계속되며 대부분은 가벼운 증상이지만 기침이 심해지거나 쌕쌕거리는 천명을 동반한 호흡곤란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는 세기관지염, 폐렴으로 발전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잠복기간은 2~8일, 전형적으로는 4~6일 정도입니다. 

처음 감염된 유아의 약 70%는 며칠안에 가벼운 증상으로 끝나지만 30%는 기침이 악화되고 천명, 호흡곤란 등이 나타납니다. 

이른둥이나 생후 24개월 이내 영유아 중 심장이나 폐에 기초질환이 있거나 신경, 근질환, 면역부전 등의 기초질환이 있는데 이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중증으로 발전할 위험성이 높아집니다. 

중증합병증으로 주의해야 할 것은 무호흡발작, 급서뇌증 등이 있습니다. 

RSV

치료 및 대처방법 

이 바이러스가 걸린다고 해도 이 바이러스에 유효한 항바이러스제가 없어 대증요법과 중증인 경우는 산소투여, 호흡관리 등이 행해집니다. 


RS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의 기침, 재채기, 침 등 비말감염이 주 감염로이며 이 외에도 문손잡이 등에 묻은 바이러스와의 접촉, 코나 입 등 점막과 상처자리를 통한 접촉감염 등도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감염경로를 파악해야하며 항상 깨끗하게 손을 씻고 소독, 마스크를 쓰는 등의 예방법이 중요합니다. 

RSV


성인이 RSV, RS바이러스에 감염된 경우는 감기같은 증상이 대부분이라 이 병에 걸렸는지를 알아차리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기침 등의 호흡기증상이 있는 경우는 어린 영유아 들과의 접촉을 피해야합니다. 

또한 어린아이가 이 병에 걸렸을 때 간호를 하다가 성인이 감염된 경우는 한번에 많은 바이러스에 노출되어 중증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고령자도 중증 하기도렴을 일으키는 원인이 된다고 알려져 있어 요양시설에서의 집단발생이 문제가 되기도 합니다. 


RSV, RS바이러스 감염증 증상 및 치료방법 그리고 예방법을 훑어보았습니다. 겨울에 접어들면서 더욱 걱정스러운 감염증이니만큼 철저한 예방이 필요합니다.